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마이프로틴_단백질 보충제 먹고 보니 벌레득실

by fruiter 2020. 9. 30.

 

 

 

영화 설국열차에서 나올법한 이야기가 현실이 벌어졌다. 

지난 20일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영국계 기업 '마이프로틴'단백질 보충제에서 벌레떼가 나왔다는 소식을 단독 보도했다. 마이프로틴은 단백질 보충제로 유명한 회사인데, 제품의 인기가 코로나 시국에 전세기를 투입할 정도로 많은 고객층을 형성한 단백질 보충제 회사다. 

 

 

 

지난달 한 구매자는 대대적인 할인 행사로 마이프로틴에서 생산한 초코바처럼 생긴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했다. 단백질 보충제 곳곳에 하얀 가루가 묻어있었는데, 사실 그것은 1mm 크기의 작은 벌레들이 수십 마리 발견이 된 것이다. 자세히 보면 움직이는 모습도 보인다. 벌레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배송된 제품에서 5개 정도를 섭취한 후였고 나머지 상품들은 이미 벌레로 다 뒤덮여 있었다고 한다.

 

 

 

업체 측으로부터 이메일 한통을 받았는데, 그 내용은 제품에 벌레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마이프로틴 측은 그런 사유로 제품을 '폐기해달라'는 메시지였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벌레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이물질이라고 언급을 한 것이다.

 

마이프로틴 측은 지난 14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제조과정에서 발생한 문제가 아닌 운송 중에 발생한 이례적인 사례라는 것이 업체의 입장이었는데, 사과문에는 이물질이라는 단어가 빠졌으며, 이후에 '가루 응애'와 '다듬이벌레'라는 벌레 이름이 영어로 표기되어 홈페이지에 올라왔다. 

 

 

 

 

제3의 독립기관이 문제 발생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운송 과정에서 발생한 이례적인 사고로 결론을 내렸다라며 문제가 발생한 제품을 섭취했더라도 인체에 무해하다는 확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한 제품에 대해서는 내부 품질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전액 환불 및 보상 안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헬스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는 전언이다. 한 소비자는 평생 안 싸던 피똥을 쌌다는 피해자도 있었다. 이렇게 피해를 당한 소비자들은 '식용벌레'라는 뜻이냐며 업체 측의 무책임한 조치를 믿을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국내 입장에서는 정식 수입 절차를 거친 제품이 아니어서 당국이 제대로 조사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아래는 마이프로틴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식 안내문의 내용이다.

 

 

 

 

 

마이프로틴은 일부 카브 크러셔(Carb Crusher) 제품 관련 이슈로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당사와 제3의 독립기관 전문가들이 실시간 철저한 조사를 통하여 마이프로틴은 문제의 본질 및 원인을 파악했으며 향후 해당 문제의 재발 방지 보장을 위해 공급망 내에 엄격한 신규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오염의 본질 및 원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당 문제는 영국내 제3의 제조사가 제조한 소수의 카브 크러셔 제품들에 한정하여 발생하였고, 영국에서 싱가포르로의 운송 중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마이프로틴은 당사의 높은 품질 기준 준수를 위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해충방제 서비스 기업 렌토킬(Rentokil) 및 식품 안전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이콜랩(Ecolab)과 함께 정밀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슈 및 마이프로틴의 대응

마이프로틴은 당사의 고객 서비스 센터로 접수된 4건의 고객 클레임을 통하여 해당 문제를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고객분들께서 제공해 주신 정보를 심각한 사안으로 긴급 검토하였으며, 사전 내부 조사 진행을 위해 당사의 제3의 싱가포르 물류창고 운영을 48시간 동안 중단하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당사는 싱가포르 외부 위탁 물류창고 내 모든 상품 보관 장소를 철저하게 검사하였습니다.

 

당사는 카브크러셔 재고뿐만 아니라 마이 프로틴의 모든 글로벌 시설을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해당 문제는 제조과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싱가포르 위탁 물류창고에 한정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당사는 정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오염 가능성이 의심되는 제품의 판매를 마이 프로틴의 모든 국가 사이트에서 임시 중단하였습니다. 카브 크러셔를 포함한 모든 주문건의 발송과 오염이 의심되는 제품의 운송 역시 임시 중단하였습니다.

당사의 조사 결과, 싱가포르 위탁 물류창고내 13,000개의 팔레트 중 5개 팔레트가 가루 응애(Grain mites) 및 먼지다듬이(Booklice)의 영향을 받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마이프로틴은 즉각적으로 렌토킬에 공급망 전반 및 상품 재고, 물류창고의 전수조사를 의뢰하였습니다. 렌토킬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루 응애 및 먼지다듬이는 외주 위탁 물류창고의 밀폐구역 내에 보관된 카브 크러셔에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오염 확인된 소수 제품들은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하여 즉시 폐기되었습니다.

 

마이 프로틴은 아시아 전 지역 고객 중 약 3,000명의 고객이 오염 가능성이 있는 카프 크러셔를 수령하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해당 기간 동안 아시아 지역 전체 주문건의 1% 미만) 

 

당사는 해당 고객분들께 문제상황을 알리기 위한 개별 연락을 취했습니다. 본 사안으로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고, 문제 상품을 이미 섭취하셨을 경우 인체에 무해하지만, 남은 제품은 즉각 폐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렸습니다. 

 

마이프로틴은 해당 상품 주문 시 함께 주문하신 모든 제품에 대한 전액 환불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본 사안으로 고객님들께 불편함과 심려를 끼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는 마음을 담아 환불액과 동일한 금액의 적립금을 보상의 일환으로 제공하였습니다.

 

마이 프로틴은 이콜랩에 물류창고 및 보관 중인 모든 상품 재고에 대한 2차 독립조사를 의뢰하였습니다. 이콜랩은 가루 응애와 먼지다듬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문제 발생 원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루응애 및 먼지다듬이가 소수의 카브러져 포장 내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조사 진행 중 발견된 증거들은 해당 제품들이 영국에서 싱가포르로 운송되는 과정에서 오염되었음을 시사했습니다.

 

카브 크러셔는 영국내 제3의 제조사인 뉴트리션 그룹(Nutrition Group)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제조설비를 감사하였으며, 본 사안이 제조과정에서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곤충의 수명은 보통 약 56 ºC의 온도에서 조정되기에 60 ºC 이상의 외주 생산 공정 과정에서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제3의 전문가들은 응애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75% 이상의 습도를 필요로 하며, 가루 응애는 60% 이하의 습도에서는 생존할 수 없음을, 영국 내 습도는 그 이하임에 주목하였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본 사안은 해당 제품의 포장 실링(밀봉 부분) 결함 및 운송 중의 높은 온도 문제가 결합하여 발생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제품이 운송되는 과정에서 소수의 가루 응애가 실링을 뚫고 유입되었음을, 외주 위탁 창고 내의 온도로 인하여 보관기간 중 그 수가 증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건강 관련 고려사항

가루응애는 밀가루 등 곡물에 피해를 주며, 고온 다습한 지역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가루 응애 오염은 불쾌하지만, 인체에는 해를 끼치지 않으며, 종이 및 포장지의 실링을 뚫을 수 있기에 식품을 저온에 보관하지 않는 경우 일반 가정집에서도 발견됩니다. 먼지다듬이는 아시아의 가정 및 상업지역에서 흔히 발견되며, 습도가 높은 곳에서 발생합니다. 이 역시 인체에 해가 되지 않음을 안내드립니다.

 

 

 

문제 해결 및 재발방지를 위한 당사의 조치

해당 문제의 재발 방지를 위해, 당사는 아래와 같은 엄격한 추가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카브 크러셔의 제조사인 뉴트리션 그룹과 함께 잠재적인 이물 침투 방지를 위하여 제품박스에 플라스틱(비닐) 수축포장을 도입했습니다. 

 

- 당사는 전 공급망에 대한 감사 및 재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든 카브 크러셔 제품은 모든 곤충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냉장 상태로 운송

- 영국에서 싱가포르 위탁 창고로의 운송 및 보관될 예정입니다.

- 또한 당사의 높은 공급망 기준이 언제나 유지될 수 있도록 제 3의 싱가포르 물류창고 및 물류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마이 프로틴의 모든 제조, 창고, 유통, 시설은 높은 수준의 인증을 받았으며, 정기적인 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품질보증

당사와 협력하고 있는 싱가포르 물류창고는 식품업계에서 약 3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식품안전청 당국의 현장 방문형 정기감사를 통한 엄격한 관리감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물류창고는 싱가포르 식품청에 등록,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SOCOTEC ltd로부터 인증 및 테스트 또한 거치고 있습니다.

 

카프 크러셔의 제조사인 뉴트리션 그룹의 경우, 영국 소매 협회(BRC)의 AA등급을 획득하였으며, 마이 프로틴의 제품 또한 AA등급을 인증받은 시설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카브 크러셔는 뉴트리션 그룹이 마이 프로틴에 공급하는 유일한 제품임을 안내드립니다.

 

이번 사안으로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이 프로틴은 본사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제조공정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Lucy Gorman

CEO

Myprote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