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물때 제거, 곰팡이 제거 / 욕실 청소 방법과 팁

by fruiter 2020. 7. 11.

 

 

오늘은 청결한 욕실의 영원한 적인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방법, 그리고 그 외에 화장실 청소에 알아두면 유익한 팁들을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화장실 청소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물때와 곰팡이 그리고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머리카락일 것입니다. 건축된 지가 얼마 안 된 새 집이든 오래된 집이든 구분 없이 우리를 괴롭히는 문제인데요. 특히 물때는 청소를 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질 뿐 아니라 각종 세균 발생과 악취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바로바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면에 생기는 물때는 비누나 샴푸의 사용으로 생겨서 더 미끄러움을 유발합니다. 이때에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해서 제거를 할 수 있는데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녹여서 뿌린 후 솔로 바닥을 닦아 주면 됩니다. 후에 식초를 뿌려서 한번 더 닦아주면 더 깨끗하고 매끄러운 바닥을 볼 수 있습니다.

 

락스를 사용 할 때는 물과 1:1의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누렇고 오래된 때일수록 락스의 효과가 좋습니다.

락스를 사용 할 때에는 항상 환기를 신경 써주세요.

 

구연산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 물에 희석한 구연산을 잘 녹인 후 뿌려주면 산성 성분의 구연산이 칼슘, 마그네슘 성분의 알칼리성 물때를 녹여주는 효과로 인해 화학적인 반응으로 청소에 도움이 됩니다.

 

 

 

 

 

변기나 세면대에서 특히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분홍색 물때인데요. 이 분홍색을 띤 물때는 특히 새 집에서 더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균과 코발트 화합물 때문인데 통풍이 잘 되지 않고 고온 다습한 욕실을 중심으로 분홍색 색소를 유발하는 미생물들에 의해 발생이 되는 것입니다. 인체에는 그렇게 해를 입히지는 않는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래도 방치를 하게 되면 좋을 것이 1도 없으니 바로바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여기에도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희석해서 솔과 함께 닦아 주면 됩니다.

 

레몬 즙이나 식초를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데 닦아 낼 때 사용하는 도구를 스펀지나 폼을 사용하면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세척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깨끗하게 청소를 하기 위해 수세미 같은 도구를 잘 못 사용했다가 스크레치를 잔뜩 만들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식초와 과탄산소다를 섞어서 사용하는 법도 있고 소금물이나 탄산수를 사용하는 방법도 곰팡이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먹고 남은 김 빠진 콜라로도 청소의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요. 이는 콜라에 있는 시트르산이 반응하면서 물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 먹는다고 그냥 버리기보다는 이렇게 알뜰하게 또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때가 심하지 않은 정도라면 소량의 치약을 이용해서 제거를 할 수도 있는데 마른 천이나 수건을 약간 적신 후에 치약을 이용해서 물때를 닦아주면 치약 속의 연마제 성분으로 인해 제거가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린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마른 수건에 린스를 묻혀서 닦아주고 흐르는 물로 씻어주면 물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거울을 닦아주면 물때 예방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거울을 청소에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분무해주고 닦아주면 깨끗해지는데 이때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표면이 코팅이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전용 세제를 사용할 시에는 물때는 물론 곰팡이도 제거가 가능하며 살균과 표백효과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제를 분무하고 바로 솔로 문지르기보다는 충분히 불려주는 시간이 필요한데요. 조금 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그냥 분무를 하기보다는 키친타월이나 티슈를 두 세장을 덮어서 분무를 해주시면 때를 불리는데 더 효과가 있습니다.

 

 

욕실을 사용하다 보면 곳곳에 튄 물들로 인해 습한 환경이 만들어져 조금만 환기가 잘 안되거나 하면 금방 위생과 청결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욕실을 사용 후 샤워기로 남아있을 수 있는 샴푸와 각종 이물질들을 한번 헹구어 주거나 사용한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주고 공기의 흐름이 원활한 환경을 조성해서 환기가 잘 되도록 해 주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올바른 욕실 사용법입니다.

말이 쉽지 참 부지런함과 노력이 필요합니다..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