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침형 인간이 되는 방법

by fruiter 2020. 8. 29.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이불속에서 꾸물대서는 안 된다. 눈을 떴으면 얼른 자리에서 일어나 해야 할 일을 하자. 아침부터 정력적으로 움직임으로써 신체의 활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전부 '저녁형 인간'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그런 경향이 없는 것도 아니다. 오전 중에는 멍하니 있다가 오후부터 천천히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게으름뱅이'인상을 갖게 되는 것은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과학적인 자료를 찾아보니 저녁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에 비해 일의 능률이 낮다는 미국의 자료가 있었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학생의 성적을 비교해 보니 성적이 상위인 학생들은 전부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는 보고도 있었다. 전날 밤 아무리 늦게 잤어도 아침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즉시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아침 일과에서 꾸물대면 그날은 하루종일 바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 법이다. 우유부단한 사람은 생활의 리듬을 '저녁형'에서 '아침형'으로 바꿔가는 것으로 젖극적인 성격이 될 수 있다. 

 

 

A라는 사람은 10년 가까이를 저녁형 인간으로 살았다. 그 편이 생활 리듬에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것은 엄청난 착각이었다. 일을 시작하면서 아침형으로 리듬을 바꾸자 훨씬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의 능률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다. 밤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거나 과음을 하면 다음날은 하루 종일 자고 싶어 진다. 그런데 아침에 늦게 일어나면 오히려 일할 의욕이 나지 않는다. 머리 회전도 떨어져서 결단력도 둔해진다.

 

 

 

 

아무리 밤에 늦게 자도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다. 늘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조깅이나 산책을 하며 한바탕 땀을 흘리면 신체가 활성화되어 머리도 맑아진다. 미국에서 성공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해보니 대개 '출근 전, 아침 식사를 하기 전에 한 가지 일을 정리한다'는 습관이 있었다고 한다.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걸리는 일을 집에서 끝내고 그다음에 아침을 먹고 출근하는 것이다. 

 

저녁형 인간이 갑자기 아침형 인간이 되기는 쉽지 않다. 특히 겨울에는 더욱 그럴 것이다. 하지만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고, 아침에 밥맛이 나는 것을 깨달으면 '역시 아침형 인간이 되길 잘했다'하고 생각할 것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오전 8시에 일을 시작할 경우 네시간이 지나면 점심시간이다. 반면 오전 4시에 일어나면 네 시간 동안 일을 했다고 해도 오전 8시다. 전자의 경우에는 벌써 하루의 반이 지났다는 기분이 들지만, 후자인 경우는 이제 비로소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이다. 어느 쪽이 그 후의 시간을 뜻있게 보낼 수 있을지는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시카고 대학의 심리학과 클레이트먼 박사는 기상 직후의 일에 대한 의욕은 그 사람의 체온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체온이 약간 높은 사람은 아침형 인간이고 체온이 낮은 사람은 저녁형 인간이라는 것이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체온을 쟀을 때 높은 편이라면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보다 한 시간이나 두 시간 일찍 일어나서 그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신체가 활성화되고, 자신감도 생길 것이다. 

 

그렇다면 체온이 낮은 사람은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없는 걸까? 그렇지 않다. 체온이 낮은 사람은 일어나서 30분 정도 조깅을 해 몸을 따뜻하게 하면 된다. 그렇게 하면 체온이 올라가서 머리가 맑아질 것이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좋다. 이것을 3주정도 계속하면 몸의 리듬이 아침형으로 바뀔 것이다.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도저히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못하겠다는 사람은 수면법이 나쁘기 때문 일 수도 있다. 베개가 좀 높거나 걱정거리가 있으면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없으므로 베개를 바꿔보거나 스트레스를 담아두지 않도록 하자.

 

 

 

 

 

또 아침에 일을 시작할 마음이 들지 않는 사람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하자. 빠이나 야채로는 힘이나지 않는 사람은 밥과 같은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나름대로 매력 있는 목표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아침 일찍 일어난 것은 좋지만 할 일이 없으면 잠을 더 자는 편이 낫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몸을 단련하고 싶지만 퇴근 후에는 피곤해서 운동을 할 수 없다.' '소설을 쓰고 싶지만 시간이 없다', '모아둔 신문 기사를 분류하고 싶다.' 이렇게 시간이 없어서 생각으로만 그쳤던 일들을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에도 의미가 생길 테고 자연히 일찍 일어나게 될 것이다. 

 

목표 없이 아침형 인간이 되기는 어렵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취미를 찾아서 그것을 아침 일찍 시작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가까운 곳을 산책한다거나 출근 전에 낚시를 즐긴다거나 하는 식으로 아침 시간을 취미에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댓글